클래스(class)
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하는 설계도입니다.
클래스란? 현실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클래스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.
자전거 - 객체
바퀴 손잡이 몸체 - 상태
앞으로 전진 - 행위
객체 (Object)
객체란 클래스(설계도)를 통해 현실 세계에 뿌리내릴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.
아직 현실 세계에 존재 하지는 않지만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객체라고 합니다.
사자 클래스를 정의하였습니다. 사자는 이 세계에 존재할 수 있는 객체(Object)입니다.
하지만 동물 클래스를 설계하고 이 세계에 뿌리내리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. 왜냐하면 동물은 이 세계에 존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. 동물은 사자, 호랑이, 기린 같은 것들을 어우를 수 있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. 이런 것들은 실제 세상에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객체가 될 수 없습니다. 동물 클래스는 추상적인 것입니다.
프로그래밍 세상에서 객체란 메모리(프로그래밍 세상)에 로드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객체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메모리(프로그래밍 세상)에 로드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.
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설계란?
● 이름을 바로 잡는 일이다. 곧 대상 사물의 의미를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바른 이름(정명론)
"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자식은 자식답게[군군신신 부부자자] 되는 것입니다."
"학생은 학생 다워야 한다. "
▶ 합당한 이름을 붙이고 그 취지에 맞게 상태(변수)와 행위(메서드)를 정의하여 만들고 다른 객체들과 협력하거나 상호 작용하게 코드를 설계한다.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 입니다
● 객체의 상태(속성)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)로 선언 함
● 학생 클래스
public class Student {
int studentNumber;
String studentName;
int majorCode;
String majorName;
int grade;
}
● 주문 클래스
public class Order {
int orderId;
String buyerId;
String sellerId;
int productId;
String orderDate;
}
● 회원 클래스
public class UserInfo {
String userId;
String userPassWord;
String userName;
String userAddress;
int phoneNumber;
}
클래스 코딩하기
● 클래스는 대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음
● java 파일 하나에 클래스는 여러 개가 있을 수 있지만, public 클래스는 하나이고, public 클래스와 .java 파일의 이름은 동일함
● camel notation 방식으로 명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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