템플릿 메서드
● 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메서드
●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
●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
●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
● 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
● 추상클래스 활용
final 예약어
● final 변수 :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● final 메서드 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
● final 클래스 :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
public class Define {
public static final int MIN = 1;
public static final int MAX = 999999;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public static final String GREETING = "Good Morning!";
public static final int MATH_CODE = 1001;
public static final int CHEMISTRY_CODE = 1002;
}
public class UsingDefin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Define.GREETING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IN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AX);
System.out.println(Define.MATH_CODE);
System.out.println(Define.CHEMISTRY_CODE);
System.out.println("원주률은" + Define.PI + "입니다.");
}
}